國寶12號 : 華嚴寺覺皇殿前石燈 -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   민속문양 [民俗紋樣]



國寶12號 : 華嚴寺覺皇殿前石燈
所在地 : 全南求禮郡馬山面
時代 : 統一新羅

覺皇殿の前に立つこの石燈は、全體の高さ6.4メートルから成る世界最大規模の
ものである. 石燈は仏の光明を象徵するということから光明燈とも呼ばれており,
大槪寺刹の大雄殿や塔など、重要な建物の前に配置される.
灯りを放す火舍石を中心に, 下側には3段の支石を, 上の方には屋蓋石をのせ、
頂上に裝飾を施して仕上げている.
8角の敷石上の支石には逆の蓮模様をやや大きめに彫刻し,その上に鼓形の柱を
立てている.
鼓形を成しているユニークな柱は、統一新羅時代、湖南地方で流行ったもので、
この石燈はその中で最も典型的な形態を示している.
柱の上に突き出した蓮文様彫刻の石をもって火舍石を支えるようにした.
8角の火舍石には灯りが照らし出されるように四つの窓をあけている.
大きな角花が目立つ8角の屋蓋石の上の頭部粧飾がそのまま残っており、
全體の完成美を醸し出している.
この石燈は、統一新羅憲安王4年(860)から景文王13年(873)の間に建てられたと
推測している. 石燈の後ろに構えた覺皇殿の偉容とすてきにマッチしており,
若干鈍重な感じはするものの, 大きく開いた蓮の素朴な彫刻美や、火舍石,
屋蓋石に施された雄建な彫刻美などにより, 統一新羅時代の代表的作品と
見なされる.  (斗山百科事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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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보12호 : 화엄사각황전 앞 석등 (華嚴寺覺皇殿前石燈)
소재지 : 전남 구례군 마산면
시대 : 통일신라

화엄사 각황전 앞에 세워진 이 석등은 전체 높이 6.4m로 세계에서 가장 커다란
규모이다. 석등은 부처의 광명을 상징한다 하여 광명등(光明燈)이라고도 하는데,
대개 사찰의 대웅전이나 탑과 같은 중요한 건축물 앞에 배치된다.
불을 밝혀두는 화사석(火舍石)을 중심으로, 아래로는 3단의 받침돌을 두고,
위로는 지붕돌을 올린 후 꼭대기에 머리장식을 얹어 마무리한다.
8각 바닥돌 위의 아래받침돌에는 엎어놓은 연꽃무늬를 큼직하게 조각해 놓았고,
그 위로는 장구모양의 가운데 기둥을 세워두었다.
장구모양의 특이한 기둥형태는 통일신라시대에 호남지방에서 유행했던 것으로,
이 석등은 그 중에서도 가장 전형적인 형태를 보이고 있다.
기둥 위로는 솟은 연꽃무늬를 조각한 윗받침돌을 두어 화사석을 받치도록 하였다.
8각으로 이루어진 화사석은 불빛이 퍼져나오도록 4개의 창을 뚫어 놓았다.
큼직한 귀꽃이 눈에 띄는 8각의 지붕돌 위로는 머리 장식이 온전하게 남아있어
전체적인 완성미를 더해준다.
이 석등은 통일신라 헌안왕 4년(860)에서 경문왕 13년(873) 사이에 세워졌을 것으로
추측된다. 석등 뒤에 세워진 각황전의 위용과 좋은 조화를 보여주며, 약간의
둔중한 감이 느껴지긴 하나, 활짝 핀 연꽃조각의 소박미와 화사석, 지붕돌 등에서
웅건한 조각미를 간직하고 있어 통일신라시대의 대표적 작품이 되고 있다.  
(두산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