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寶第42號 : 木彫三尊佛龕 목조삼존불감 - 민속문양 [民俗紋樣]
國寶第42號 : 木彫三尊佛龕 목조삼존불감
所在地 : 全羅南道順天市松廣面松廣寺
時代 : 統一新羅
佛像を奉る為に木、石、鉄等を使って、一般的建築物より小さめに造った物を佛龕と呼ぶ.
佛龕は、中に奉った佛像の樣式ばかりでなく, 當時の建築樣式も共に調べれる重要な
資料になる. この木彫三尊佛龕は普照國師'知訥'が中國から戻る時に持ってきたものと
伝えられているが記録は残っていない.
佛龕は3部分から成り, 中央室を中心にして両方に小室が扉のように附いている.
扉を閉めると上の部分が丸い八角柱模様になり, 全體の高さ13センチメートル,
扉を開けると幅17センチメートルになる.
中央佛龕には透刻された蓮花臺座の上に本尊佛が坐っており、頭上には帳幕模様の
天蓋が精巧に刻まれ、謹嚴な顔に右肩偏袒の薄い佛衣, 健康な體軀など堂々とした
姿を成している. 右手は胸のところまで挙げ、施無畏印を表わしており、
左手は膝の上に載せて衣を掴んでいるが, この衣の裾は印度の古式襞による
表現とみえる.
本尊佛の周りに五軀の脇侍像を浮彫りにし、光背が精巧に描寫されている.
なお、狭い空間内に幾つもの像や臺座, 天蓋等が高い陽刻と透刻技法で彫られているが
遠近法的空間感や立體感を驚くほど巧く表わしている.
左側の佛龕には象に跨った普賢菩薩, 右側の佛龕には獅子に跨った文殊菩薩があり
両方とも本尊の佛龕と同様な手法で造られている.
この文殊·普賢菩薩の表現に鑑み本尊佛は釋迦佛に間違いないと見て釋迦三尊佛を
奉安した佛龕として大きく注目されている.
この佛龕は松廣寺で昔から保管しており、普通は普照國師願佛と知られている.
국보 제42호: 목조삼존불감
소재지: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송광사
시대 : 통일신라
불상을 모시기 위해 나무나 돌, 쇠 등을 깎아 일반적인 건축물보다 작은 규모로 만든 것을
불감(佛龕)이라 한다. 불감은 그 안에 모신 불상의 양식뿐만 아니라, 당시의 건축 양식을 함께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 목조삼존불감은 보조국사 지눌이 중국에서 돌아오는 길에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기록은 남아 있지 않다.
불감은 모두 3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가운데의 방을 중심으로 양쪽에 작은 방이 문짝처럼
달려 있다. 문을 닫으면 윗부분이 둥근 팔각기둥 모양이 되는데, 전체 높이는 13㎝이고,
문을 열었을 때 너비 17㎝가 되는 작은 크기이다.
중앙의 불감에는 투각된 연꽃대좌 위에 본존불이 앉아 있는데 머리 위에는 장막 모양의 천개가
정교하게 새겨져 있다. 근엄한 얼굴, 우견편단의 얇은 불의, 건강한 체구 등 당당한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오른손은 가슴에 들어 시무외인(施無畏印)을 나타내었고 왼손은 무릎위에
올려 옷자락을 잡고있는데, 인도의 고식옷주름에 기원을 둔 인도양식으로 추측된다.
본존불 주위에 5구의 협시상이 돋을새김으로 새겨져 있고 광배가 정교하게 묘사되어 있다.
이처럼 좁은 공간 안에 여러 상과 대좌, 천개들이 높은 돋을새김과 투각기법으로 새겨져 있는데
원근법적인 공간감과 입체감을 놀라울 정도로 잘 나타내었다.
왼쪽 불감에는 코끼리를 탄 보현보살, 오른쪽 불감에는 사자를 탄 문수보살이 있는데 본존의
불감과 같은 수법이다.
이 문수·보현보살의 표현으로 보아 본존불의 석가불이 분명하므로 석가삼존불을 봉안한
불감으로 크게 주목된다.
이 불감은 송광사에 예로부터 전해져내려오는 것으로서, 흔히 보조국사원불로 알려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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