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제92호와 93호 : 国宝第92號~国宝第93號 - 민속문양 [民俗紋樣]
国宝第92號: 靑銅銀入絲蒲柳水禽文淨甁
(1962年12月20日指定)
時代 : 高麗時代
所在地: ソウル特別市竜山區西氷庫路137, 国立中央博物館
靑銅銀入絲蒲柳水禽文淨甁は、高麗時代の靑銅製淨甁である.
1962年12月20日韓国の国宝第92號に指定された.
佛敎工藝品の一つである淨甁を靑銅で作ったもので, 表面に銀を嵌め込んで裝飾する
銀入絲技法を使用したもので、枝垂れ柳の丘があり,その回りに鴨や数々の水鳥が
泳いだり、舞い上がったりする姿を刻み入れている.
국보 제92호: 청동 은입사 포류수금문 정병(靑銅 銀入絲 蒲柳水禽文 淨甁)
(1962년 12월 20일 지정)
시대 : 고려시대
소재지: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국립중앙박물관 (용산동6가)
청동 은입사 포류수금문 정병(靑銅銀入絲蒲柳水禽文淨甁)은 서울특별시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고려시대의 청동제 정병(淨甁)이다.
1962년 12월 20일 대한민국의 국보 제92호로 지정되었다.
불교 공예품의 하나인 정병을 청동으로 만들었는데, 표면에 은을 박아 장식한
은입사(銀入絲)기법을 써서 수양버들이 늘어진 언덕이 있으며, 그 주위를 오리와
여러 물새들이 헤엄치거나 날아오르는 모습을 새겨 넣었다.
国宝第93號: 白磁鐵畵葡萄猿文壺
(1962年12月20日指定)
時代 : 朝鮮時代
所在地: ソウル特別市竜山區西氷庫路137, 国立中央博物館
朝鮮後期の白磁壷で、適当な高さの壷口に肩の部分がふっくらし、下の方へ向かって
徐々に狭くなる形で、大きさは,高さ30.8センチ、口直径15センチ, 底の直径16.4センチ.
直角に上がる瓶の口回りにも模様を廻し、胴体には巧みな手際で葡萄蔓を描き入れた.
黒色の顔料を使用して描いた葡萄蔓の葉や茎の生き生きした表現に鑑み、陶工が描いた
ものではなく、専門画家が描いた繪画性の濃い絵であることが判る.
胴部全面に青色が漂う乳白色の白磁釉薬がむらなく塗られているこの壷は、梨花女子大學の
博物館にある白磁鐵花葡萄紋壷(国宝第107號)と共に、朝鮮時代の代表的な白磁壷である。
국보제93호: 백자철화포도원숭이문 항아리
(1962년12월20일 지정)
시대 : 조선 시대
소재지: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137, 국립중앙박물관
조선 후기 백자 항아리로 적당한 높이의 아가리에 어깨부분이 불룩하고 아래로 갈수록
서서히 좁아지는 모양이다. 크기는 높이 30.8㎝, 입지름 15㎝, 밑지름 16.4㎝이다.
직각으로 올라 선 아가리 둘레에도 무늬를 두르고 몸통에는 능숙한 솜씨로 포도 덩굴을
그려 넣었다. 검은색 안료를 사용하여 그린 포도 덩굴의 잎과 줄기의 생생한 표현으로
보아 도공(陶工)들이 그린 그림이 아니라 전문 화가들이 그린 회화성이 짙은 그림임을
알 수 있다.
몸통 전면에 푸른색이 감도는 유백색의 백자 유약이 고르게 칠해져 있는 이 항아리는
이화여자대학교 박물관에 있는 백자 철화포도문 항아리(국보 제107호)와 함께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백자 항아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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